본문 바로가기
소비, 그리고 가치로움

스타스테크 , 쓰레기로 환경을 구하는 브랜드

by 입학사정관 소금 2022. 12. 17.
반응형

오늘 소개할 여덟 번째 기업은 스타스테크입니다. 스타스테크는 '쓰레기로 환경을 구하자'라는 비전을 기업의 제품에 반영하고, 그 가치를 제품과 기술을 통해 널리 알리는 것에 진심인 기업입니다. 그들이 중요시하는 가치는 대표적으로 친환경, 업사이클링, 제설 등으로 스타스테크의 대표 제품을 보면 이 가치들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스타스테크 홈페이지

1. 스타스테크 소개 

스타스테크는 2018년 평범한 대학생의 아이디어에서 탄생한 브랜드입니다. 겨울철 도로에 쌓인 눈을 빠르게 녹이기 위해 뿌리는 제설제를 시중에서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었지만 제설제가 녹으면서 나오는 '염화이온' 물질이 도로를 파손하고 부식시키는 것이 환경오염의 주된 원인으로 꾸준히 지적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친환경 제설제가 만들어지고 사용되기도 하였지만 융빙 기술이 부족하여 널리 보급화되지 못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스타스테크는 겨울철 제설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와 불가사리로부터 생기는 피해를 해결하고자 친환경 제설제인 ECO-ST1을 개발해낸 혁신적 기업으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불가사리가 가지고 있는 '다공성 구조체'에서 정답을 찾아 세계 최초로 불가사리 추출 성분을 통해 친환경 제설제 개발에 성공하여 기존 제설제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스테크의 친환경 제설제는 기존 제설제 대비 부식률이 0.8%에 불과하며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20% 이상 차이 나는 수치입니다. 

스타스테크는 2018년에 ECO-ST1 기술 특허를 등록하고 환경표지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제품의 타당성을 매년 인정받아 억 단위의 투자 유치를 항상 성공시켰으며 현재는 유럽까지 법인을 설립할 정도로 시장성의 가치가 급증하였습니다. 스타스테크는 바다에서 죽어져 가는 불가사리를 완벽한 업사이클링으로 변화시켜 지구 환경을 보전하는 것에 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노력들을 통해 스타스테크는 소비자들에게 바다 환경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지구 보전에 힘쓰는 '업사이클링 브랜드, 제설 브랜드'의 이미지로 명확하게 자리 잡았습니다. 

 

Photo by Tim Peterson on Unsplash

 

 

2. 스타스테크 차별성

스타스테크는 바다와 환경을 지키는 노력을 꾸준히 기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스타스테크는 '쓰레기로 환경을 구하자'라는 비전을 지니고 있는데, 이 비전을 증명하는 차별성이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다른 기업들보다 친환경 기술의 전문성이 뛰어납니다. 기존에도 겨울철 시민들의 피해와 스트레스로 제설제가 이미 사용은 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에도 넘어설 수 있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었으며, 이 불편함을 찾아낸 스타스테크는 압도적인 융빙 성능을 자랑하며 기존의 제설제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차별점을 보여주었습니다. 둘째, 쓰레기를 소중한 자원으로 변신시키고 100% 업사이클링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해양쓰레기라 불리는 불가사리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활동도 대단한 데, 스타스테크는 여기에 머물지 않고 제설 작업 후 남은 불가사리를 활용한 제품 개발에도 성공하여 버리는 폐기물이 하나도 없는 폐기물 0% 목표를 실현하였습니다.  그 제품은 'PENELLAGEN'으로 불가사리에서 추출한 콜라겐을 피부 진피층까지 도달하게 하는 화장품 원료입니다. 불가사리 콜라겐 성분이 침투력이 강하여 안티에이징 화장품 원료로 대체되어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셋째, 녹색혁신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속가능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미 스타스테크는 녹색혁신기업부문에 선정되어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그린 뉴딜과 탄소중립의 주요 과제를 추진하여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3. 스타스테크 재평가

전체적으로 환경과 쓰레기의 가치를 발견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는 스타스테크는 정말 박수를 보내고 싶을 정도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싶습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탄소 중립, 제로 웨이스트 등 지속가능성과 환경을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스타스테크의 키워드를 분석해보니 '이런 제품이 있었나?, 신기하다, 대단하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습니다. 저도 유퀴즈 온 더 블록 프로그램을 보면서 스타스테크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남들이 불편하게 생각하는 것을 외면하지 않고 편리함으로 선사할 수 있다는 것이 존경스러웠습니다. 스타스테크의 비전은 너무나도 간결하고 명확합니다. 이 비전대로 지속 가능한 사회 실현에 앞장서는 모습이 소비자에게는 더 진정성 있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스타스테크가 더 나아가 탄소중립의 과제에서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기대가 되고 친환경의 가치를 위해 노력하는 브랜드가 더 많아지길 소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