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열다섯 번째 기업은 이케아입니다. 이케아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드는 것'이라는 비전을 브랜드 제품에 반영하고, 이 가치를 제품, 솔루션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변화시키는 것에 진심인 기업입니다. 그들이 중요시하는 가치는 대표적으로 홈퍼니싱, 합리적인 가격, 지속가능성 등으로 이케아의 제품 제작 및 판매과정을 보면 이 가치들이 잘 녹여져 있습니다.
1. 이케아 소개
이케아는 1940년대 스웨덴의 어느 한 작은 마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케아 대표는 어렸을 때, 진취적인 소년이었으며 세상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더 나은 행복한 생활을 누리기 바랬던 마음 하나에서 이케아 비전이 추진되었습니다. 이케아 기업이 정말 수많은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유명하지만 초기에는 17세 소년이 펜과 지갑을 판매하는 것으로 비즈니스가 시작되었습니다. 그 경험이 이케아 대표가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초석이 되었으며 이케아를 구성하는 핵심가치가 되었습니다.
이케아 대표는 언제나 최선의 가격,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고자 했지만 고품질은 포기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케아가 가격을 낮게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낮은 간접비와 공장 직배송 덕분에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케아는 우편 배송을 통해 가구가 이동될 경우, 높은 비용과 손상이 크다는 문제를 놓고 계속 고민하였습니다. 스웨덴에서 널리 사용된 방법은 아니었지만 이케아는 플랫팩 서비스를 도입하여 비용이 많이 드는 배송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된 모든 것이 이케아가 성장할 수 있는 기판이 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매장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 이케아 차별성
이케아는 생활에 열정을 가진 사람들에게 홈퍼니싱 솔루션으로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케아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드는 것'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데, 이 비전을 뒷받침하는 노력이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이케아는 홈퍼니싱에만 국한되지 않고 세상의 변화를 일으키는 기업입니다. 스웨덴어로 함께 하기라는 뜻을 가진 '탈삼만스' 단어는 이케아의 가치에서 중요한 단어입니다. 원자재를 공급받는 나라의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것부터 이케아 고객이 집에서 지속 가능한 삶을 실천하는 제품을 판매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케아는 고객과 함께 합니다. 둘째, 이케아 제품의 디자인은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이케아는 다른 기업을 절대 모방하려 하지 않고, 이케아만의 간결함, 심플함으로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은 자원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해내는 솔루션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셋째, 제품을 통해 고객의 일상이 지속 가능한 생활이 되기를 바라고 있으면 지구에게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케아는 매번 제품을 생산할 때 쓰레기가 최소화될 수 있게 노력하고 있고 에너지 절약형 솔루션을 통해 전 세계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3. 이케아 재평가
전체적으로 홈퍼니싱과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확장하고 있는 이케아 기업은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나 집 꾸미기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이케아 기업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이케아 제품이 완제품이 아님에도 사람들이 수없이 구매를 하는 특별한 이유는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저도 신혼집 꾸밀 때 이케아에서 100만 원 넘게 결제를 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케아만이 가지고 있는 가치에 공감되었고 나의 작은 행동이 조금이나마 지구에 도움되지 않을까 합리화를 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이케아의 키워드를 분석해보니 '저렴한 가격, 깔끔하다, 튼튼하다, 예쁘다' 등의 긍정적인 단어들의 언급량이 많았습니다. 이케아는 제품의 가격도 저렴한데 디자인도 이쁘다는 소리를 들으니 소비자에게 일석이조의 만족감을 가져다준 기업인 것 같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이케아의 제품을 많이 사용할 것 같고 이케아 쇼핑몰을 방문할 때마다 신이 납니다. 이케아의 친근하고 깊이 있는 비전대로 앞으로도 이케아만의 이미지를 고수하여 저렴하고 좋은 제품을 소개해주면 소비자들에게 기쁨이 될 것 같습니다.
'소비, 그리고 가치로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리에뜨 , 청소년 미혼모의 자립을 돕는 브랜드 (0) | 2022.12.19 |
---|---|
소녀방앗간 , 건강한 식문화를 전하는 브랜드 (0) | 2022.12.19 |
트리 플래닛 , 숲을 만드는 브랜드 (0) | 2022.12.18 |
엔이엠아이 티스 , 난민의 자활을 돕는 브랜드 (0) | 2022.12.18 |
카붐 , 어린이들의 놀이문화를 책임지는 브랜드 (0) | 2022.12.17 |
댓글